예전에 한 번 올린 적 있었던 레이들로 보고서의 결론부분에 아래와 같은 얘기가 있는데요.

해방촌 마을까페 구상을 하면서 다시 읽어보니...

가슴이 떨리는군요. 


어떠신가요들?


================================================


(2) 협동조합 지역사회(The Cooperative Community)

 

기본적으로 대도시의 평균적이고 전형적인 상황에서는 인간관계가 거의 없이 이방인처럼 생활한다. 그리하여 도시인들에게 도시는 고독과 소외의 바다라고 할 수 있다. 단지 가까이 살고 있다는 것 외에 그들을 함께 묶어주는 것이 거의 없다. 대다수의 도시주민들은 아파트, 근린지역 교외와 같은 곳에서 살고 있으며 농촌마을과 같이 삶의 공간으로서의 지역사회는 결코 아니다. 협동조합의 위대한 목표는 드넓은 도시 내에 수많은 지역사회를 세우고 마을을 창조하는 것이어야 한다. 많은 사회적 경제적 필요와 접목하여 지역사회 창조라는 종합적인 효과를 발휘하게 될 협동조합조직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모든 종류의 협동조합은 이웃사람들이 안으로 눈을 돌려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자원을 발견하게 하고 요구되는 서비스활동을 시작하도록 하는 효과를 발휘할 것이다. 공통의 이해와 필요를 가진 사람들의 자조(自助)라는 협동조합의 이념은 도시지역을 함께 결속시켜 지역사회로 탈바꿈시키는 사회적 접착제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협동조합지역사회로 느껴질 만큼 도시인들에게 강한 영향력을 주기 위해서는 일본의 다목적 종합농협과 같이 종합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종래의 소협으로서는 불충분하다. 왜냐하면 도시인들을 여러 가지 측면에서 돌봐줄 수 없기 때문이다.

전형적인 일본의 상황에서 종합농협이 무엇을 하고 어떠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를 생각해보자. 종합농협은 영농자재를 공급하고 농산물을 판매하고 있다. 또한 저축신용조직이고 보험의 취급기관이며 소비제품 공급센터이다. 일부지역에서는 의료서비스와 입원치료도 제공한다. 농민에 대한 영농지도를 하고 있으며 지역사회 문화활동센터도 운영하고 있다. 요컨대 이와 같은 협동조합은 가능한 넓은 영역의 경제적 사회적 서비스를 아우르고 있다. 만약 종합농협이 없다면 농촌주민의 생활과 지역사회는 전혀 다르게 되었을 것이다.

이와 같이 넓은 영역의 서비스와 활동을 도시지역에서는 하나의 다목적협동조합이 감당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주민들이 쉽게 다닐 수 있는 하나의 협동조합 서비스센터에 각각의 기능을 가진 조직들을 함께 수용할 수는 있을 것이다. 그것의 일반적인 목적은 주택, 저축과 신용, 의료, 식품과 기타 일용품, 노인보호, 탁아와 유치원 등의 서비스를 각종 협동조합이 제공함으로써 확실한 지역사회로 만들어가야 할 것이다. 특히 보험, 금융, 신탁에 관해서는 협동조합 전국조직의 지점을 두게 해야한다. 그리고 식당과 장례서비스와 같이 잘 발전된 소협의 여러 부문 외에 가정용품의 수리, 제과점, 이․미용실, 구두수선, 세탁소, 자동차수리 등의 업종으로 각종 노동자협동조합을 설립할 수 있을 것이다. 이리하여 지역 내 많은 협동조합인들이 소비자로서만이 아니라 생산자 혹은 노동자로서도 협동조합사업에 몸담게 될 것이다.

이와 같은 협동조합의 복합체 전체가 발전해감에 따라 취미나 공예센터, 오락․문화활동, 화랑, 음악당, 협동조합문헌을 전문적으로 비치한 도서관, 그밖에 인접한 조합원들의 개인적 관심사 등에도 서비스를 확장할 수 있을 것이다. 현대의 도시에서는 모든 종류의 서비스, 레크리에이션과 문화활동의 공간이 지역적으로 분산되어있고 주거지역은 베드타운으로 축소되었다. 현재의 구상은 이들 서비스와 활동을 될 수 있는 한 집합시켜서 생활과 노동의 환경을 조성하여 소규모의 협동조합의 경제권을 창조하려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자동차에 대한 의존도가 어느 정도 감소되고, 사람들은 일용품도 걸어서 갈 수 있는 범위나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하여 손쉽게 구입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연장자나 신체장애인도 생활과 노동의 환경 속의 일부가 될 것이다. 도시 안에는 주민이 쉽게 교제할 수 있고 애착을 느낄 수 있는 마을이 조성될 것이다.


이 장에서는 이 보고서의 주된 구체적 제안과 권고를 담았다. 이를 요약하면,

① 향후 세계의 협동조합은 특히 세계의 식량문제의 해결을 위해 생산에서 소비까지의 전과정에 걸쳐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이 영역은 인류에게 매우 필요한 분야로서 협동조합은 여기서 세계적인 지도력을 발휘할 수 있다.

② 노동자생산협동조합은 노동자와 작업장간에 새로운 관계를 구축하며 또 다른 산업혁명을 일으킬 수 있는 최선의 수단이다.

③ 종래의 소협은 단지 자본주의 기업과 경쟁하는 것 이상의 활동을 하는 방향으로 전환해야 한다. 그렇게 하면 독특하고 차별성 있는 사업체로서 인정받게 될 것이고 조합원에게만 봉사하게 될 것이다.

④ 도시주민에게 봉사하기 위해서는 도시 안에 마을을 건설하는데 도움이 되는 많은 종류의 협동조합 집합체를 만들어야 한다.